[4차 워크샵] 'MMPI-2 개관, 채점 및 해석' 워크샵 후기입니다 : )

작성자
ipeaya
작성일
2018-12-28 10:44
조회
1945
어느 덧 영하의 최저 기온이 점점 익숙해져 가는 12월이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밖의 매서운 추위와는 정반대로 강의실 안은 교수자과 수강생들의 열기로 후끈함이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대표적인 심리 평가 검사인 MMPI-2(+ MMPI-2 R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승진 선생님의 강의는 컴팩트 하면서도, 필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들을 접목시켜
교재의 인쇄된 활자들이 담긴 의미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임상척도 6번의 편집성 항목의 경우 편집성 성격장애 환자 상담 시 환자와의 라포가 형성되서
상담이 진전되는 시기라던지,
조현병에 대한 심리치료의 개입 정도에 대한 필드의 숙련자로서 선생님의 의견 등은
책에서만 알 수 없는 귀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한 내용들이었습니다.




놀라운 점은 하루 8시간만에 모두 다루기 어려운, 챕터의 거의 모든 부분을 구석구석 놓치지 않고 알려주신 점입니다.
MMPI-2 0-9번까지의 임상 척도부터 꼼꼼히 시작하여 요즘 많이 쓴다는 Rf 버젼의 해석방법에 이르기까지,
오전 오후 연이은 강의의 피곤하실 법도 한데 마치는 순간까지 집중을 흩트리지 않으시는 모습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교수자분이 이러하니, 당연히 수강생분들도 그 열정에 감화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미리 각자의 MMPI-2를 시행해 보았기에,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석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기 원하는 수강생들의 기다림들도 그날의 분위기를 대변해 주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여러 검사들을 다뤄보면서, 앞으로 종합심리검사보고와 사례발표의 시간은 또 어떻게 채워질지
흐뭇한 기대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