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즈아~~ 임상심리사

작성자
kangoh
작성일
2018-09-11 14:32
조회
61
안녕하세요*^.^*

이번에 여러분과 임상심리사 12기 수련을 함께하게 된 강치선입니다.
1년 후 우리 모두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임상심리사 자격취득을 위해 9월 8일 첫 수업을 가졌습니다.
수업에 앞서 각자 자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쩜 그렇게들 말씀들을 잘 하시는지^^;;
자기소개를 듣는 것만으로도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한 열정과 열망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자기소개 시간이후 임상심리사 수련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 없이 바로 수업이 시작되었다면 수련생들이 지금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따라만 갈 수 있는데, 역시 내공이 높으신 이경희 교수님께서 수련생의 마음을 아시고 1년 동안의 수련과정이 어떻게 진행이 되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우고, 수련생은 어떤 것을 익혀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나서 수업을 시작하셨습니다.

이경희 교수님께서는 임상심리사의 역할과 상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고 그 안에서 우리의 역할까지 설명하신 후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주요 수업내용으로는

- 상담이란 무엇인가?

- 상담의 촉진적인 측면

- 상담의 문제점

- 사람은 언제 상담을 받고자 하는가.

- 상담은 효과가 있는가.

- 상담에서의 문화적 쟁점

- 상담자 되기

- 상담을 받는 상담자의 이익

- 상담의 3단계 모델

- 감정이입적 협력

- 상담에서의 윤리적 문제 등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경희 교수님에 이어서 30년의 상담경력을 가지고 후학을 양성하시면서 동시에 지금도 유료상담을 계속하시고 계시는 이병주교수님의 수업이 이어졌습니다.

교재는 핵심적인 내용이 잘 정리되어 교재만으로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교재의 내용과 더불어 이병주 교수님의 경험에 묻어 나오는 현실감 있는 강의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자신을 드러나지 않고 물심양면 세심한 것까지 신경써주신 황지선 실장님이 있었기에 모두가 열심이 강의에 집중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X